reum :)

[일상] 캘리포니아 운전 면허 - 필기 (DMV) 본문

LA/일상

[일상] 캘리포니아 운전 면허 - 필기 (DMV)

름양 2018. 3. 14. 02:00

면허증 따기! 캘리포니아는 국제면허증이 10일 정도만 유효 하다. 

계속 운전을 하려면 운전면허증 취득만이 답!!

시험 치러 DMV(Department of Motor Vehicle)을 가야함. 

◇ DMV : https://www.dmv.ca.gov


국어로도 시험을 칠수 있으니 필기 부담은 No No!

표지판 시험도 같이 있으니 같이 공부 하는게 좋을듯. 아리송 한게 한 두개가 있었다.

1) 각종 문제들은 여기 링크에서 확인 할수 있다 (또는 한인 주소록 뒤에 문제들이 있다)

http://www.radiokorea.com/uslife/dltest.php

2) DMV에 가면 한국어/영어/여러 언어로 된 책자를 구할 수 있다. 이 책을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. 정말 상세히 설명이 되어 있다. 매년 업데이트 되는듯 하다. 



# 첫번째 방문

Hollywood dmv가 가장 가까워서 여기로 갔다. 

DMV 가기 전 예약을 해야 하지만,, 가장 가까운 날짜가 몇주 뒤 ... -_-;;

그래서 예약 없이 가서 줄서기로 함. 

1시간 정도 줄서서 기다리고 written test 치러 왔다고 하니, 거주 증명 서류 + I-20, I-94 등을 확인 하고 

면허 신청 서류? 를 준다. 이것도 작성 하면 번호표를 받을 수 있다. 


시험에 필요한 서류들은 아래와 같다. 여권은 기본, I-20, I-94 뿐만 아니라 거주를 확인할수 있는 서류 최소 2개가 필요 하니.... 잘 챙겨서 가야한다.. 

# 류들 : 전체 리스트는 link 확인

https://www.dmv.ca.gov/portal/dmv/detail/dl/residency_requirement

  • Rental or lease agreement with the signature of the owner/landlord and the tenant/resident.
  • Home utility bills (including cellular phone).
  • Insurance documents, including medical, dental, vision, life, home, rental, and vehicle.


번호표 받고 1시간 반을 또 기다림.

저 문서들 중에 번호표 받을때 ㅇㅋ 했었는데, 막상 집 계약 문서 말곤 안된다고 해서 ... 2시간 넘게 기다리기만 하고 돌아옴.... -_-

남편은 집 계약 문서 + 집 보험 이렇게 있어서 필기까지 치고 합격도 함.... 


Tip) 예약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가면 번호표 받는 줄을 안 기다려도 된다. 번호표 받는 줄만 해도 짧으면 30분 길면 1~2시간 기다려야 한다.


# 두번째 방문

이번에 Downtown DMV를 갔다. 사람이 Hollywood의 두배는 된듯 하다. 

이 날 온도는 40도를 찍었는데... 밖에서 1시간 넘게 또 기다렸고.. 번호표 받고도 2시간 기다리거 실화냐 ..... 

다행히 이번엔 utility bill이 있어서 안전하게 필기를 치를 수 있었다. 


$35 지불로 서류 접수는 끝 → 사진 찍기 → 필기 치기 


영어로 칠 경우, 터치 스크린에서 바로 응시 하면 되고, 한국어로 칠 경우 한국어 시험지 달라고 하면 종이로 준다. 

셤 치고 감독관에게 제출하면 자리에서 바로 채점 해 주고 Pass/Fail이 결정. 

감독관이 pass 라는 말만 해 줘서 몇개를 틀렸는지 모름.... -_-

pass 기준은 6개 인거 같고, 재시험을 칠 수 있는데, 칠 때마다 커트라인이 올라 간다고 들었다. (아마도)


필기 합격 후, Permit을 받아야 한다. 

이 퍼밋이 있어야만 운전을 할 수 있는데, 다만 캘리포니아 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동승자가 항상 있어야 한다. 



Comments